티스토리 뷰
인터넷에서는 유독 남자와 여자가 서로 편을 가르고 싸우는 모습을 많이 보게 됩니다. 많은 이유가 있겠지만 그중 하나로 퐁퐁남과 관련된 이야기도 많은데요. 퐁퐁남이란 단어를 모르면 어떤 상황인지 이해가 쉽지 않죠. 이번 시간에는 퐁퐁남과 퐁퐁녀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퐁퐁남 뜻과 의미
다음의 설명으로 [퐁퐁남]이 어떤 의미인지 쉽게 알 수 있습니다.
▶︎남편 혼자 돈을 벌면서 퇴근 후에는 집안 가사일까지 도맡아서 한다.
▶︎경제권이 전부 아내에게 있으며 남편은 취미나 여가생활, 소비에 있어서 아내의 눈치를 본다.
▶︎남편의 특징은 평균 이상의 고액 연봉자이며, 연애 경험이 거의 없거나 서툴다.
즉 아내는 남자가 벌어온 돈으로 편하게 놀고 먹으며, 남편은 뼈 빠지게 일해서 아내의 노예로 사는 삶을 말합니다. 호구라는 단어와 아주 걸맞죠. 하지만 호구라는 단어가 있는데 굳이 왜 [퐁퐁남]이라는 단어가 생긴 것일까요?
퐁퐁+남
뒤글자인 [남]은 남자를 뜻하며 앞의 [퐁퐁]은 주방세제의 퐁퐁입니다. 세제가 왜 갑자기 붙은 건지 이상하죠? 이유는 바로 [설거지를 당하다]라는 신조어에서 파생된 단어가 퐁퐁남이기 때문입니다. [설거지론]에 대해서 알면 왜 세제 이름이 붙었는지 이해하기 쉬워집니다.
[설거지론], [설거지 당하다]의 뜻과 의미
설거지를 하면 더러웠던 그릇이 깨끗해지듯, 여자의 과거를 청산하고 돈 잘 버는 남자와 결혼해서 새 인생을 산다는 의미를 [설거지론]이라고 합니다. 쉽게 말해 [새로운 인생]을 산다는 의미지만 부정적인 의미로 쓰이는 이유는 다음의 부가 설명이 필요합니다.
아내의 상황
아내는 상위권의 외모와 몸매를 가졌으며, 젊은 시절에 많은 남성들과 연애 경험이 있습니다. 혹은 부적절한 관계로 돈을 쉽게 벌었던 과거가 있습니다. 그렇게 살다가 결혼 적령기가 오면 사랑하진 않지만 돈을 잘 벌고 안정적이고 연애 경험이 적은 어리숙한 남자에게 접근해서 결혼에 성공합니다.
남편의 상황
남편은 보통 공부머리가 좋아서 대기업을 다니며 돈을 잘 벌거나 혹은 고위 공무원입니다. 또는 사업으로 부를 축적한 상황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쏠이거나 연애에 있어서는 하수의 입장입니다. 그러다 빼어난 외모를 가진 여자를 만나 호구처럼 해달라는 데로 전부 바치고 결혼합니다. 결혼 후에는 아내가 아닌 여왕을 모시고 살듯 합니다.
설거지론이란?
즉, 과거가 불순한 여자가 호화로운 결혼 생활을 목적으로 보통의 남자에게 시집가는 상황을 이야기합니다. 설거지론에서 남자는 설거지를 당했다고 표현합니다. 여기서 설거지에 필요한 주방 세제인 퐁퐁이 등장하며, 비속어로 퐁퐁남이란 단어가 탄생하게되는 것입니다.
퐁퐁녀 뜻과 의미
퐁퐁남과 설거지론의 의미가 뭔지 알았으니 퐁퐁녀를 이해하기 쉬워졌습니다. 퐁퐁녀는 퐁퐁남의 아내를 말하며 의도적으로 돈을 잘 버는 남자에게 접근하여 결혼한 이후로는 어떤 노동도 하지 않는 여성을 비판하는 단어입니다.
흔히 드라마에서 나오는 남편 잘 만나서 호화로운 생활을누리면서 남편 외 또 다른 애인을 만들어 데이트를 하는 캐릭터와 같습니다.
이상으로 퐁퐁남과 퐁퐁녀의 뜻과 의미를 알아보면서 연관된 내용인 설거지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