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뉴스를 보거나 기사를 읽을 때 신조어를 활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신조어에는 함축적인 의미가 담겨있어 특정 상황에 신조어를 대체할만한 단어가 없기 때문이죠. 이번 시간에는 젊은 세대에서 쓰이는 신조어 갓생, 현생, 이생망의 뜻과 의미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갓생 뜻과 의미
갓생이란 신이라는 뜻의 ‘갓’(God)과 인생의 ‘생(生)’을 합친 단어입니다. 직역하자면 "신의 인생"이라고 풀이되어 어색하지만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하루하루를 허비하지 않고 자신의 발전을 위해 알차고 생산적으로 보낸다는 뜻입니다.
그냥 "알차게 보낸다"는 말과 다를바 없지만 굳이 갓생이라는 신조어가 나온 배경에는 이유가 있습니다.
왜 이런 단어가 생겼을까?
갓생 살다, 갓생 살기 도전이라는 단어로 검색하면 굉장히 많은 블로그 글을 접할 수 있습니다. 그만큼 많은 젊은 친구들이 자신이 정해둔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운동으로 자기관리하며 자기 계발에 시간을 투자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불과 몇년전만해도 젊은이들 사이에 가장 유행하던 말이 있는데요. "인생 한번뿐인데 재밌게 살 거야"라는 뜻의 욜로(YOLO)죠.
▶죽을 때 돈 가져가는거 아니잖아? 젊을 때 다 써!
▶젊은 시절 지나가면 다신 안 온다? 즐겨!
젊은이들 사이에 이런 마인드가 팽배했고 소비도 넘쳐났습니다. 이런 인식이 강한 몇 년 전만 해도 경기가 이렇게 안 좋지 않았었죠.
지금은 코로나도 하나의 이유겠지만 여러가지 원인으로 경제상황이 더욱 악화되고 있습니다. 욜로를 외치며 흥청망청 쓰고 빚까지 내던 젊은 친구들의 말로가 어떤지 알게 된 거죠. 욜로를 외치면 망한다라는 것을요.
현생 뜻과 의미
여기서 현생은 이승, 저승, 현생에서의 인간의 영혼이 어디에 있냐가 아닌 본업을 하고 오겠다는 뜻입니다. "현생 살다오겠습니다."라는 인터넷 게시글이나 게임 채팅을 볼 수 결는데요. 뜻은 다음과 같습니다.
▶현생 좀 살아라!
: 게임 그만하고 공부(혹은 일)좀 해라!
▶현생 살다 오겠습니다!
: (대학생이라) 학업 열심히 하고 오겠습니다!
갓생과 같진 않지만 열심히 본업을 해야 한다는 의지의 뜻으로 결은 비슷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한동안 시간을 축내는 생활 혹은 게임에 너무 몰입하여 본업을 방치하고 있다는 것을 깨달았을 때 사용하는 말이지요.
[이렇게 살면 안되겠다안 되겠다 / 시간을 흘려보내면 안 되겠다]라는 의미가 내포되어 있는 셈입니다. 현생을 열심히 사는 분들은 더욱 자기 계발의 중요성을 깨닫고는 "갓생" 살기로 전향하기도 합니다.
이생망 뜻과 의미
이생망은 [이번 생은 망했다.]이며, 앞글자를 따서 [이생망]으로 불립니다. 굳이 의미를 붙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어차피 해도 안되니까 어려운거 안 하고 편하게 살 거야.
비슷한 말로 [이번 생은 글렀어], [포기하면 편해] 등의 말이 있습니다. 새로운 도전에 대한 의지와 의욕이 없는 상태일 때 쓰이는 말입니다.
갓생, 현생과 반대되는 말이지만 경제적인 상황이 최악이다 보니 젊은 친구들의 의지가 꺾여서 이러한 신조어가 탄생한 듯합니다.
이상으로 MZ세대에서 유행하는 신조어인 갓생, 현생, 이생망의 뜻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언어는 확실히 시대를 대변하는 듯합니다. 이번 포스팅으로 젊은 세대들의 신조어를 알게되었다면 분명 서로를 이해하는데 보다 플러스 요인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