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세상에 각종 사건이 발생하고 인터넷에서 사람들끼리 이야기를 나누다 보니 특정 현상에 대해서 자기들끼리 신조어를 만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신조어인 갑통알, 스불재, 자낳괴, 돈미새, 레게노의 뜻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섬네일
섬네일

 

갑통알 뜻과 의미

 

 

갑통알은 젊은 친구들이 자주 사용하는 신조어로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갑자기 통장을 보니 알바라도 해야될 것 같다.

 

전체 내용을 파악하니 의미가 뭔지 느낌이 오지 않나요? 갑자기 알바라도 해야 되겠다는 말로 보아 통장이 텅텅 비어 텅장이 되어버렸다는 뜻입니다. 궁핍해졌다는 말을 [갑자기]의 갑과 [통장]의 통, [알바]의 알을 따와서 줄임말로 만들어 갑통알로 부르는 것입니다.

 

 

스불재 뜻과 의미

 

 

어감이 외래어같기도 한 스불재의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스스로 불러온 재앙.

 

각 단어의 앞글잘 딴 줄임말로 말 그대로 어떤 부정적인 결과에 대해 자신이 자초했다는 뜻으로 사용됩니다. 요즘 경제가 어렵고 세상이 각박해지다 보니 사기를 치는 유명인들이 많아지고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코인게이트에 연루된 임창정과 장사의 신으로 반짝 유명세를 얻은 은현장이 대표적입니다. 이 두 케이스만 보더라도 분명 두 사람의 행태가 좋지 않은 파장을 불러올 것 같았는데 자숙하고 반성하는 모습이 아닌 막장으로 치닫는 모습을 볼 때 스불재라고 부릅니다. 

 

 

자낳괴 뜻과 의미

 

 

자낳괴는 어감이 특이하고 처음 들었을 때 자나꾀인지 자낙괴인지 헷갈리는데요. 뜻은 다음과 같습니다.

▶자본주의가 낳은 괴물.

 

뜻만으로는 한번에 이해되지 않는데요. 풀어보자면 자본주의 시대에서 살아남기 위해 돈이 되는 일은 뭐든 한다는 뜻입니다. 가난해서든 돈을 더 벌기 위해서든 돈에 환장해서 추한 모습을 보이거나 위법적인 일을 할 때 자낳괴라고 비하하는 용어로 쓰입니다.

 

 

자낳괴 예시 

너무나 일본인스러운 연예인 다나카를 연기한 김경욱 씨가 대표적인 예시입니다. 자낳괴의 뜻처럼 부정적이거나 위법적인 일을 한 것은 전혀 아니지만 다나카라는 부캐릭터에 몰입해서 본인 스스로 김경욱을 까내리는 농담을 하는 것으로 유쾌한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이렇게 자낳괴라는 신조어는 개그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돈미새 뜻과 의미

 

 

돈미새는 자낳괴와 비슷한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돈에 미친 새끼.

 

 

문장 그대로 욕으로된 줄임말이지만 자낳괴처럼 상대방을 놀릴 때 유쾌하고 친근한 용도로 자주 사용됩니다. 새우 알레르기가 있는 연예인 A 씨가 새우 광고를 찍었을 때 사람들은 그의 선택에 돈미새, 자낳괴라고 하곤 합니다. 물론 돈을 벌기 위해 나쁜 행동을 서슴지 않는 부류에게도 부정적인 뜻으로  돈미새를 사용합니다.

 

 

레게노 뜻과 의미

 

 

레게노는 한 스트리머의 실수로 인해 생긴 인터넷 신조어입니다.

▶레전드(LEGEND)라는 뜻이며 초성을 따서 ㄹㄱㄴ라고도 쓰이니다.

 

 

우왕굳이라는 유명한 인터넷 방송인이 있는데 그가 잠깐 그의 아내에게 방송을 넘기고 쉬고 있을 때 발생한 일입니다. 아내가 LEGEND를 읽을 때 끝에 D를 O로 착각하여 "레게노"라고 읽어 시청자들은 놀릴거리를 발견하곤 이후부터 레게노라고 말하는 것에서 신조어가 생겨났습니다. 레게노라 함은 레전드라는 뜻으로 알면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신조어인 갑통알, 스불재, 자낳괴, 돈미새, 레게노의 뜻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사전에도 없는 신조어들이 마구마구 생겨나는 추세이지만 세상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지금 신조어를 무시하기보다 하나의 정보 습득 용어로 생각한다면 남들보다 빠르게 새로운 정보를 얻기 쉬울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