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미역국의 효능과 섭취시 주의사항 및 미역국 조리 방법 알아보아요.

❖◉m 2024. 1. 19. 22:04

미역국은 미역과 다시마, 고기, 양념 등을 넣고 끓인 한국의 전통 음식 중 하나입니다. 미역의 미끌거리는 식감으로 시험이나 승진 등 중요한 날을 앞두고 미역국을 먹으면 미끄러져 떨어진다는 미신이 있는 음식이지만 영양소는 아주 풍부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미역국을 먹었을 때 얻을 수 있는 효능과 섭취 시 주의 사항 그리고 미역국을 조리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미역국을 먹었을 때 효능

 

 

 

미역은 임산부와 산후조리에 좋은 음식으로 익히 알려져 있습니다. 미역에는 칼슘과 철분, 요오드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임신 중에는 섭취하면 태아의 뼈와 뇌 발달에 도움이 되고, 산후에 섭취하면 출혈을 줄여주고 자궁 수축을 도와주어 신체 회복에 효과적입니다. 미역의 콜라겐성분은 피부 탄력과 보습에도 도움을 주는 미용 음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미역에는 다양한 종류의 필수 비타민, 미네랄 및 산화 방지제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요오드, 철, 칼슘, 마그네슘, 비타민 A, C, K가 풍부하여 신체를 아주 건강하게 만들어주는 재료라고 볼 수 있는데요. 미역을 재료로한 요리를 꾸준히 섭취하면 소화 개선, 면역 기능 강화와 함께 뼈 건강까지 챙길 수 있습니다. 

 

미역은 또한 아주 높은 항산화제를 포함하고 있는데요.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플로로탄닌과 푸코산틴이 들어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항산화제는 암, 심혈관 질환 및 신경퇴행성 질환과 같은 만성 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좋으니 나이를 먹을수록 챙겨 먹는 것이 좋겠습니다. 

 

 

2. 미역국 섭취시 주의사항

 

 

 

우리 몸에 아주 많은 도움을 주는 철분과 요오드를 비롯하여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한 음식이지만 미역국을 과하게 섭취할 경우 독이 될 수 있으니 주의를 해야 합니다. 대표적으로 요오드를 과다 복용하면 문제가 생길 수 있는데요. 

 

미역은 요오드가 매우 풍부한 해조류라서 100g당 약 2,000mcg의 요오드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성인의 하루 요오드 권장 섭취량은 150 mcg이므로, 미역을 과다하게 섭취하면 갑상선 기능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요오드 과다 섭취시 나타날 수 있는 질병

  • 갑상선염
  • 갑상선 결절
  • 갑상선암

 

 

3. 미역국 조리 방법

 

 

 

건강에 좋은 미역, 먹기 쉽게 조리하는 것이 좋겠죠. 가장 기본적인 조리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마른 미역을 적당량 꺼내줍니다. 마른미역이 물에 불으면 생각보다 양이 많아지기 때문에 조금만 준비해도 됩니다. 미역은 깨끗이 씻어서 물에 30분 정도 불려줍니다. 맛있는 국물을 위해서 다시마를 냄비에 넣고 10분 정도 우려 줍니다. 

 

2. 냄비에 참기름을 두르고, 쇠고기 혹은 돼지고기를 넣고 볶아줍니다. 고기는 얇게 썰어서 넣으면 좋습니다. 고기가 익으면 다진 파와 마늘, 소금, 후추 등으로 간을 해줍니다.

 

3. 다시마를 우린 물에 미역과 잘 볶은 고기를 넣고 센 불로 끓여줍니다. 

 

4. 센 불로 끓이다가 국물이 끓기 시작하면 참치액 또는 멸치액젓을 2스푼 넣고 20분간 끓입니다. 중불로 줄인 다음 국간장 1 ~ 2스푼을 더 넣고 20분 정도 더 끓여줍니다. 오래 끓일수록 깊은 맛이 우러납니다. 물론 끓는중에 수분이 줄어드니 물을 보충해서 국물이 넉넉하도록 맞춰주세요. 

 

 

이상으로 건강에도 좋고 맛도 좋은 미역국을 먹었을 때 생기는 효능과 부작용 및 조리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