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만우절에는 좋아하는 사람에게 은근히 티를 낸다거나 학교 선생님들을 놀라게 한다거나 하는 장난으로 재미있는 추억거리를 만들 수 있는 날인데요. 요즘은 기업들이 재미있는 만우절 이벤트로 마케팅을 하기도 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만우절의 날짜와 유래, 영어 명칭과 기업들의 재미있었던 만우절 장난 이벤트들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만우절 날짜와 유래
만우절의 날짜는 4월 1일입니다. 4월의 첫째날이니 쉽게 기억할 수 있겠죠?
만우절 유래와 기원
만우절의 장확한유래는 알 수 없지만 16세기 프랑스에서 시작되었다는 것이 유력한데요. 당시만 하더라도 신년을 언제로 해야 하는지 정해지지 않아 3월 말부터 4월 말까지 들쭉날쭉 하였습니다.
하지만 당시 국왕이 1월 1일을 새해 시작일이라고 정하면서 이 만우절이 탄생합니다. 1월 1일을 새해 첫날로 하겠다는 정보는 아주 늦게 퍼졌기 때문이죠. 이를 몰랐던 사람들에게 장난 새해인사를 하고 가짜 선물을 보내는 등 장난을 하였고, 미국과 전 세계로 퍼지면서 만우절이 정착됩니다.
만우절 영어표현
만우절의 시작이 프랑스였고, 미국을 거쳐 세계로 뻗어나갔으니 당연히 영어 표현도 존재할텐데요. 영아 표현은 다음과 같습니다.
▶Fools' Day
▶April Fool's Day
재미있었던 만우절 장난
만우절은 친구, 가족과 장난을 주고 받는 것을 넘어서 기업들의 홍보수단으로도 이용됩니다. 게임계의 거장이었던 블리자드의 만우절 장난은 유명했죠. 이밖에 다른 기업들의 만우절 장난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삼성 S23 멍멍에디션 출시
23년 갤럭시 S23시리즈가 흥행하면서 삼성의 절묘한 만우절 장난 또한 유명세를 탔습니다. 바로 갤럭시 S23 멍멍 에디션인데요. 갤럭시의 기능들 중 일부를 강아지 버전으로 변경하여 만우절에 출시한 것입니다.
갤럭시의 잠금해제 방식인 지문인식을 강아지의 촉촉한 코로 해제한다는 발상이 귀엽고 재미있다는 반응이었습니다.
갤럭시 카메라로 셀카를 찍을 때 촬영 버튼 대신에 손바닥을 보여주면 사진을 찍을 수 있는데요. 강아지들의 혀를 내미는 특징을 대입하여 손바닥 대신에 혓바닥을 내밀면 촬영이 가능하죠.
S23 시리즈의 마케팅 수단이긴 했지만 정성과 재미가 들어간 장난이라 사람들도 유쾌한 반응을 보였습니다.
매일유업 네모네모빔
혹시 네모네모빔을 아시나요? 한때 인터넷에서 유행했던 밈인데요. 네모네모빔을 맞으면 동그란글자를 사용할 수 없다는 장난을 매일유업에 적용한 만우절 장난입니다.
x(트위터)를 통해 공개되었으며 귀엽고 재미있다며 많은 이들이 유쾌해했는데요.
매밀뮤업이라는 장난도 재미있지만 대놓고 티 나는 포토샵 편집이 사람들에게 또 다른 흥미요소였습니다.
네이버 웹툰 섬네일
웹툰하면 바로 네이버 웹툰인데요. 많은 사람들이 매일 쉬는 시간, 자기 전에 스마트폰으로 즐기는 인기 있는 플랫폼인 만큼 만우절 장난도 독창적이었습니다.
웹툰의 썸네일을 작가 얼굴 혹은 코스프레 사진으로 변경한 것인데요. 이미 얼굴이 알려진 작가들부터, 얼굴이 알리길 꺼려하는 작가들은 코스프레 사진으로 섬네일을 표현했습니다.
참고하면 일상에 도움되는 글
이상으로 만우절의 유래와 영어 표현 그리고 기업들의 재미있었던 만우절 장난들을 알아보았는데요. 점점 각박해지는 현대 생활에서 미소를 지어볼 수 있는 좋은 장난이라고 생각합니다. 올해는 어떤 만우절 장난을 준비해 두었을지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