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직장에 근무하는 분들은 학생 때처럼 방학이 존재하지 않아 주말이 언제 오나 손꼽아 기다립니다. 주말처럼 근무하는 분들이 기다리는 날이 바로 근로자의 날인데요? 근로자의 날을 무조건 쉬는 날로 착각하는 분들이 계시지만 그렇지는 않습니다. 근로자의 날 휴무 가능한지, 근무한다면 수당은 얼마나 받는지, 24년 5월의 휴무일은 또 어떤 날이 있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근로자의 날은 쉬는 날일까?
우선은 근무자에게 쉬는 날이 맞습니다만 모두에게 적용되진 않습니다. 그 이유는 법정 공휴일과 법정 휴일의 차이이기 때문인데요.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우선 아셔야겠죠.
법정 공휴일 & 법정 휴일 차이점
법정 공휴일은 쉽게 말해 달력의 빨간 날 입니다. 모두가 쉬는 날이죠. 하지만 법정 휴일은 조건에 맞는 사람에게 한하여 휴일을 취할 수 있는 날을 뜻합니다.
근로자의 날이 바로 법정 휴일이기 때문에 모두에게 휴일로 적용되지 않는 것입니다. 그럼 휴무 조건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휴일이 불가능한 경우
근로자의 날을 휴무로 적용할 수 없는 경우는 바로 5인 이하의 사업장입니다. 소규모 사업장인 경우 근로자의 날에 직원들에게 휴일을 적용하지 않아도 문제가 없습니다.
만약 5인 이하의 사업장이 아니더라도 사업주의 선택 사항입니다. 즉, 사장의 결정에 따라 휴일일수도 아닐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근무 수당
다만, 5인 이하의 사업장이 아닌데 사업주가 근로자의 날에 출근을 요구한다면 휴일 수당인 150%를 추가 지급해야합니다.지급해야 합니다. 다시 말해 근로자의 날에 출근하는 경우 기본으로 받는 급여 100%에 휴일에 근무하는 수당인 150%를 더해 250%를 지급해야 합니다.
근로자의 날은 유급 휴일이기 때문입니다. 쉬더라도 임금이 나오는 날이기 때문에 출근한다면 기본 일급에 휴일 가산 수당을 합해야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근로자의 날 근무 수당은 다양한 조건과 변수가 있기 때문에 특수한 경우라면 상세히 알아보고 지급액을 결정하여야 합니다.
24년 5월 공휴일
▶︎5월 5일 일요일 : 어린이날
▶︎5월 6일 월요일 : 어린이날 대체 휴일
▶︎5월 15일 수요일 : 부처님 오신날
5월에는 휴일이 2일이나 존재하는데요. 이외에 휴무일은 아니지만 5월 8일 어버이날과 중요한 기념일인 5.18 민주화 운동 기념일도 있습니다.
5월 축제 및 행사
휴일이 많은 가정의 달 5월에 가보면 좋은 행사들을 함께 소개해드립니다.
#서울 잠수교 뚜벅뚜벅 축제
▶5월 5일부터 6월 23일까지
▶차가 없이 걸어 다니는 다리에서 음식도 먹고 공연도 즐길 수 있는 축제
#보성다향대축제
▶5월 3일부터 5월 7일까지
▶찻잎을 따보고 차를 만들어보는 체험을 할 수 있는 행사
#서울 장미 축제
▶미정이지만 5월 18일부터 시작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아직 24년도 장미축제에 대한 포스터와 일정은 나오지 않았지만 올해도 예정되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빛의 놀이터&소울미러
▶현재 진행 중 / 5월 6일까지 운영
이상으로 근로자의 날이 쉬는 날인지 아리송한 분들을 위해 정리하는 시간을 가져봤으며 이와 관련하여 근로자의 날 임금 지급 방식과 5월의 다른 휴일에 관하여 정리해 보았습니다.